MY MENU

위원장 인사말

  • 지난해 코로나 19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우리 사회의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온택트시대에 스트레스, 우울감, 트라우마 등이 중독문제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인터넷, 스마트폰, 음란물, 게임으로 인한 도박 등 사용량이 증가하는 등의 문제가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2019년 6월부터 음주운전으로 인한 처벌법(윤창호법 시행)이 강화되었으나 실효성이 제기될 만큼 연일 사회면을 채우고 있으며, 마약 청정국이라고 불리우던 우리나라는 연예인들의 마약사용 등 온라인 불법도박 규모가 83조원대로 추정될 만큼 규모가 심각하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중독문제가 있는 클라이언트의 대응과 실천기법의 전문화와 실천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는 지난 2012년부터 중독전문사회복지사 양성과정을 10여년간 운영하였으며(1~8기배출), 그 결과 694여명의 사회복지사에게 ‘중독전문사회복지사’ 자격을 부여하였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정신보건 영역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들에게 중독분야에 특화된 보수교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자격양성과정 10주년을 맞이하여 중독관리위원회가 지난 10년을 돌아보며, 앞으로의 10년을 계획하는 한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저희 중독관리위원회에서는 중독전문사회복지사 인력양성과정을 통해 중독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실습 교육 및 사례 발표를 통하여 중독전문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하고, 중독분야 실무자들의 역량강화 및 소진예방을 위한 교육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중독문제에 관심이 있는 사회복지사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중독관리위원회 위원장 김용진

임원현황

구분 성명 소속
위원장 김용진 인하대학교
자격분과위원장 최은정 동신대학교 
교육분과위원장 채정아 한양여자대학교
위원 장수미 청주대학교
조혜정 경상국립대학교
전수미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경기북부센터
주석진 고신대학교
이나래 인천참사랑병원
간사 최정현 사)복지와사람들

조직도